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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SG평가인증

  • 평가 프로세스
  • 1년에 2회 지표평가와 4회(분기별) 컨트롤버시/빅데이터 평가를 시행하여 평가등급 부여
  • 평가등급은 S, A+, A, B+, B, C+, C의 7개 등급으로 구분

STEP 01
평가 기업 선정
한국경제를 대표하는 각 업종의 대표기업을 선정

STEP 02
평가항목 UPDATE
지표평가 항목의 경제환경과 각종 제도, 법규의 변화를 반영하고 있는지 유효성을 평가하여 평가항목을 조정하거나 수정 보완

STEP 03
자료수집
홈페이지, 사업보고서, 지속가능성보고서, 지배구조보고서, 국가온실가스종합관리시스템 등 뉴스, 미디어 자료 등

STEP 04
지표 평가
객관적 지표를 통한 정량 평가와 평가자문위원의 정성평가를 통해 평가 유효성을 제고
평가기간 중 발생 이슈에 대한 이슈 리포트를 지표평가에 반영

STEP 05
뉴스 BIG DATA 평가
BIG KINDS를 활용한 언론 DATA 평가방법을 적용하여 각 기업의 모든 이슈를 종합하여 평가

STEP 06
평가 종합/검증
평가결과를 종합하고 당사 평가위원회에서 각 기업별 점수를 검증

FINAL
평가등급 확정

  • 평가 Framework
  • 환경(E) 30, 사회(S) 30, 지배구조(G) 40의 비중을 부여
  • G가 E와 S를 포함한 종합적인 ESG경영을 Drive한다는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가중치를 부여
  • 평가항목
ESG 평가테마 평가항목 평가 항목 수
환경(E) 자원/에너지 온실가스/환경오염 친환경제품/서비스 환경보호/안전 책임 친환경 전략/시스템 에너지 사용량, 용수 사용량, 탄소 배출량, 폐기물/오염물질 배출량, 수질오염물질 배출량, 재활용량 등, 사내/외 환경경영시스템 구축, 환경유해물질 사용, 생태계 보호, 온실가스 배출저감, 사회적 친환경 투자, 환경경영성과 측정, 지속가능 보고서 발간 등 41개
사회(S) 시민 권리/산업안전 소비자 권리/안전 공정거래/협력업체 사회 공헌/복리후생 일반인권/윤리 경영/문화예술 인권, 인권정책, 안전환경경영, 노동 위주, 차별, 지배행사방지, 사원 공정거래, 사업 개시, 지역사회 공헌, 협력업체, 환경 개선, 안전보호, 공정거래, 고객 소통, 제품 책임 등, 협력업체 상생, 거래의 투명화, 협력사 계약 및 공정 거래방식 감사, 지역사회공헌활동, 기부금, 인력보장 계획 등 50개
지배구조(G) 경영 평가, 이해관계자 보호/투명성, 기업의 구조/운영 감사기구/리스크관리 경영 평가 ESG 통합이념, 경영과 위반/비도덕성, 후계자 경영계획, 주주권리와 보호 강화, 법률, IR/중기, 사회이사 전문성/독립성/이해상충, 관계사 위원회, 내부통제절차 등 44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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